티스토리 뷰

컴퓨터를 사용하시면서 가장 짜증날 때가 언제신가요? 저는 잘 사용하고 있던 컴퓨터 화면에 갑자기 블루스크린이 떴을 때가 아닌가 싶네요. 한 번만 뜨면 모르겠는데 보통 한 번 뜨기 시작하고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으면 같은 이유로 계속 뜨게 되죠. 그런데 블루스크린이 왜 뜨는지도 제대로 모른 채 포맷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블루스크린이 뜨는 이유와 오류코드에 따른 해결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보자마자 짜증부터 밀려오는 블루스크린, 혹시 왜 뜨는지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블루스크린이 뜬다면 분명 컴퓨터에 문제가 있다는 건 맞지만 블루스크린 자체가 그렇게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블루스크린은 Microsoft에서 Windows를 만들 때 의도적으로 만든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Windows 외에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아마 타 운영체제에선 블루스크린을 경험하신 적이 없을 겁니다. 결국 블루스크린은 Windows를 사용중인 컴퓨터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힌트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했음에도 블루스크린이 뜨지 않는다면 더 위험한 상황일 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힌트가 바로 오류코드입니다.



http://www.nirsoft.net/utils/blue_screen_view.html


오류코드를 확인하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가장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bluescreenview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위 링크를 들어가서 스크롤을 내리시다 보면 위 사진과 같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위에부터 차례대로 32비트 포터블 파일, 설치 파일, 64비트 포터블 파일입니다. 원하시는 버전을 다운받으시면 되고 이 글에선 64비트 포터블 파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bluescreenview는 기본적으로 영어만 지원하는데 더 스크롤을 내리시다 보면 위 사진과 같이 J. K. Lee라는 분이 번역하신 한국어 언어팩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각각 파일을 압축을 푼 후, 위 사진처럼 같은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BlueScreenView.exe를 눌러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그동안 떴던 블루스크린 목록이 보입니다(저는 테스트를 위해 고의로 블루스크린을 발생시켰습니다). 위 화면에서 덤프 파일을 클릭하시면 그에 따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덤프 파일을 더블 클릭하시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정리된 창이 뜹니다.



그리고 덤프 파일에 커서를 갖다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바로 구글에서 검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바로 오류코드에 따른 해결방법을 구글에서 확인할 수 있죠.


위의 방법으로 해결하기 힘들 경우, 두 가지 방법에 대해 더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


앞서 말씀드렸듯이 블루스크린은 Windows를 제작한 Microsoft에서 고의로 발생하게 만든 것이므로 Microsoft에서 해당 오류코드를 검색하시면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72460&cid=59088&categoryId=59096


이건 네이버 지식백과에 있는 블루 스크린 글인데 블루 스크린에 대한 정보와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 대한 해결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