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은 그야말로 인터넷 전성 시대입니다. 세상의 많은 정보들이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고, 이 정보를 어떻게 얻어서 잘 활용하느냐가 곧 이 시대를 살아가는 실력이 되는 세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에 따라 이러한 인터넷을 악용하는 사람 역시 많아졌는데요. 그럴수록 보안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인터넷 세상에는 많은 바이러스가 있고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항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우리는 이에 항상 노출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시면서 많은 파일들을 다운받으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출처가 확실한 파일이라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일 경우에는 과연 이 파일이 안전한 파일인가 걱정하신 경험도 역시 있으실 겁니다. PC에 백신이 설치는 돼있지만 과연 이 백신이 바이러스를 잘 잡아내는건가 긴가민가하고 또는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치 않는데 의심스러운 파일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하고 고민하신 적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이 글에선 온라인에서 바로 파일 바이러스 검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위 사진에 보이는 바이러스 토탈(https://www.virustotal.com/)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의심스런 파일과 URL을 분석해서 바이러스, 웜, 트로얀과 같은 악성 코드를 쉽고 빠르게 탐지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의 장점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총 56개의 백신으로 바이러스를 검사하기 때문에 단일 백신으로 검사하는 것보다 훨씬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이 56개의 백신에는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Avast, Avira, AVG, BitDefender 등을 포함해 국내 백신인 V3와 알약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Windows 7 인증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A.I_1003H.7z을 준비해봤습니다. 불법 인증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바이러스로 분류될 수도 있는 프로그램이죠. 파일 선택을 클릭하신 후, 원하시는 파일을 선택하신 다음 검사 시작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파일이 바이러스 토탈 사이트에 업로드되고 56개의 백신으로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위 사진처럼 다른 사람들도 많이 사용할만한 파일이라면 이미 다른 사람들이 검사한 결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마지막 분석 보기를 통해 미리 저장돼 있는 결과를 봐도 되고 자신이 직접 하고 싶다면 다시 분석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는 다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상세한 결과를 제공하고 싶어서 사진이 조금 길어졌는데 아무튼 검사가 끝나면 보시는 바와 같이 56개의 백신에서 각각 이 파일을 어떻게 분석했는지 바로 결과를 출력합니다. 추가 정보나 댓글 등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