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여러가지 이유에서 켜고 끈 시간, 즉 부팅시간을 확인할 필요를 느낄 때가 있습니다. 자녀를 두신 분이라면 자녀의 컴퓨터 사용시간을 확인하기 위해서일 수도 있고, 어떤 작업에 대한 확인으로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체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간단한 확인만 하면 되는데 프로그램까지 설치하는 건 약간 부담스럽죠.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게 아무 것도 설치하지 않고 부팅시간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실행 창을 띄워주셔야 하는데 보조프로그램 폴더 안에 보면 아마 있을 겁니다. 간단하게 [Win + R]을 눌러주셔도 됩니다. 창을 띄우시면 위 사진과 같이 eventvwr을 입력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 사진처럼 이벤트 뷰어라는 창이 뜰텐데 왼쪽 화면에서 Windows 로그 - 시스템을 눌러주시면 시스템 로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원본 줄에 Kernel-General이라고 돼 있는 게 컴퓨터를 켠 시간이고, 위 사진엔 없지만 Kernel-Power라고 돼 있는 게 끈 시간입니다.



사이사이에 다른 이벤트들 때문에 시간을 확인하는 게 어려우실텐데 [Ctrl + F]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kernel-general 혹은 kernel-power을 입력하신 후, 다음 찾기를 누르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