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토런 바이러스는 요즘엔 많이 줄어들었지만 한때 USB와 같은 이동식 드라이브를 통해 전파되면서 기승을 부렸던 바이러스입니다. 오토런 바이러스라 명칭이 붙은 이유는 CD나 USB와 같은 이동식 드라이브가 인식될 때 자동으로 autorun.inf 파일을 읽어들이는데 이것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갑자기 새 창이 뜨거나 파일이 없어지는 등 다양하기 때문에 의심이 되면 검사를 한 번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토런 제로 킷 다운로드


그래서 오늘 소개하려는 것이 바로 오토런 제로 킷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알 만한 멀웨어 제로 킷(MZK)를 개발한 바이러스 시즌 제로 2라는 카페에서 개발한 거고요. 그만큼 성능도 검증이 돼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위 링크로 들어가서 내려받기를 눌러 다운받으신 후 압축을 풀어주시면 됩니다.



압축을 풀면 이런 파일들이 보이는데 1~5번까지의 문서를 한 번씩 읽어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간단히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zk 폴더에 들어가시면 위 사진과 같이 azk.bat이라는 파일이 있는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럼 잠시 동안 스크립트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스크립트 초기화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주의사항을 안내하는 창이 나옵니다. 검사 중에 재부팅이나 블루 스크린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중요한 작업은 모두 종료하고, 될 수 있으면 안전모드에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는 메세지입니다.



이어서 또 하나의 창이 나오는데 효과적인 검사를 위해 Windows 탐색기를 종료해도 되냐고 묻는 창입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시면 위와 같이 검사가 진행됩니다. 시간은 제 개인적인 경험으론 10분 이내로 완료됐던 거 같습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위 사진처럼 안내 창이 뜨고 확인을 누르면 메모장으로 보고서 창이 뜹니다.



이렇게 어디를 검사했고 만약 탐지된 오토런 바이러스가 있다면 그에 대한 정보도 함께 알려줍니다. 


비록 요즘 오토런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사소한 위협도 항상 조심해야하기 때문에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꼭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