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거에는 한 컴퓨터에서 두 가지 이상의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싶을 때 그냥 하나의 하드디스크에 멀티부팅을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가상머신의 발달로 굳이 멀티부팅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두 가지 이상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려는 건 윈도우 환경에서 리눅스를 공부하기 위해서인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 소개하려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정말 간단하게, 오히려 멀티부팅보다 더 쉽게 윈도우에서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virtual box 다운로드


많은 종류의 가상머신이 있지만 이번에 소개드릴 건 Oracle사의 virtual box(버추얼박스)입니다.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가벼우며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먼저 위 링크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받으셔야 하는데 윈도우를 이용 중이시면 Windows hosts를 누르시면 됩니다.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Next를 눌러서 진행해주시면 되고, 지금부턴 설치 과정에서 필요한 부분만 설명하겠습니다.



virtual box는 위와 같이 필요한 기능만 선택적으로 설치가 가능하고, Browse를 누르시면 설치 장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virtual box에서 사용할 가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설치할 때 일시적으로 네트워크가 끊길 수 있다는 경고입니다.



설치가 완료됐으면, Finish를 눌러서 virtual box를 실행하겠습니다.



virtual box의 메인 화면입니다. 딱 보기에도 매우 심플해 보이죠? 이제 virtual box에서 사용할 가상머신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우선 새로 만들기를 누릅니다.



저는 리눅스 중에서도 개인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배포판인 우분투 64비트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이름은 식별만 가능하게 마음대로 입력하시면 되고, 종류와 버전은 설치하실 운영체제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메모리 크기를 정하는 화면입니다. 적당한 값을 입력하시면 되는데 저는 1GB(1024MB)로 진행하겠습니다.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하드디스크를 어떻게 만들지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가상머신의 장점으로 하드디스크는 언제든지 탈부착이 가능해 나중에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럼 하드디스크의 파일 종류를 골라라고 하는데요. vdi는 virtual box에서만 인식하는 이미지고 vmdk는 원래 vm ware에서 사용하는 이미지입니다. vm ware와 호환을 원한다면 vmdk를 선택하시고, 아니라면 vdi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드디스크의 크기를 어떻게 할당할 것이냐를 정하는 화면인데 동적 할당은 만약 하드디스크 크기를 20GB으로 설정한다면 바로 20GB가 할당되는 게 아니라 가상머신에서 사용하는 용량이 커질 때마다 할당되는 크기가 최대 20GB까지 커지는 겁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죠. 고정 크기는 아예 처음부터 20GB를 할당하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속도 면에서 고정 크기가 좀 더 빠르긴 하지만 큰 차이는 없으니 원하시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드디스크 이미지를 저장할 위치와 용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으면 이렇게 가상머신 이미지가 새로 생겼을 겁니다. 저는 여기에 우분투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설정 창이 뜨고 저장소 탭을 누르시면 이런 화면이 보이실텐데 위 사진에선 안 보이지만 CD 아이콘 옆에 + 버튼이 있을 겁니다. 그걸 누르시고 설치하려는 운영체제의 ISO 파일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됩니다. 그 다음에는 가상머신을 실행해서 운영체제 설치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virtual box의 설치부터 우분투 ISO 파일을 가상머신에 넣는 거까지 알아봤는데요. 우분투 설치까지 이 글에 담아내기엔 내용이 너무 방대해지기 때문에 추후에 따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