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JAVA)는 프로그래머 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이름만큼은 친숙한 언어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 이유는 Windows를 새로 설치하고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자바를 설치하라는 창이 뜨는 걸 쉽게 경험할 수 있어서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선 프로그래머를 위한 자바 설치법과 일반인을 위한 자바 설치법을 모두 설명하겠으나 프로그래머를 조금 더 중점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이 글의 타이틀에서 언급한 JDK와 JRE의 차이를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먼저 JRE는 JVM(Java Virtual Machine)과 자바의 표준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포함한 것이고, JDK는 이런 JRE에 추가적으로 개발에 필요한 도구를 포함한 것입니다. 즉 JRE는 자바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것이고, JDK는 여기에 자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도구가 추가된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일반 사용자는 JRE를, 프로그래머는 JDK를 설치하면 된다는 겁니다.
자바는 현재 오라클에서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위 링크를 눌러 오라클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제일 하단까지 스크롤을 내리시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보일 겁니다. 여기서 빨간색 네모 박스를 해놓은 "Download Java for Developers"를 누르면 프로그래머를 위한 JDK를 다운받을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가고, 바로 위에 "Download Java"를 누르면 일반인을 위한 JRE를 다운받을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위 사진은 "Download Java for Developers"를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사실 여기서도 JRE를 다운받을 수 있으며 프로그래머는 바로 위 링크를 통하는 게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이제 JDK 밑에 "DOWNLOAD"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위의 메인 화면에서 "Download Java"를 눌러 JRE를 다운받으려고 했던 일반 사용자는 해당 화면에서 "무료 JAVA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아주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설명하겠습니다(혹 힘드시다면 댓글을 써주시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JDK를 다운받을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라이센스에 동의를 해야하기 때문에 Accept License Agreement 옆에 라디오 버튼을 클릭해 라이센스에 동의합니다.
그러면 이제 JDK를 다운받으실 수가 있는데 사용하시는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Windows 64비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일 아래 있는 "jdk-8u144-windows-x64.exe"를 다운받았습니다.
다운받으신 자바 설치 파일을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Next"를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할 항목과 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자바는 기본적으로 "C:\Program Files\Java"에 설치됩니다. 계속해서 "Next"를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그럼 이제 위에서 선택한 항목과 위치에 자바를 설치합니다.
설치 중간에 위와 같은 창이 나오게 되는데 이는 JRE를 설치하는 창입니다(아까 위에서 JRE만 설치하려고 했던 분은 바로 이 창이 뜰 겁니다). JRE 역시 기본적으로 "C:\Program Files\Java"에 설치됩니다. "다음"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그럼 설정한 위치에 JRE의 설치가 진행됩니다.
JRE까지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자바의 설치가 완료됐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자바의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하는데요. 저와 같은 Windows 7를 사용하는 경우 위 사진과 같이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속성을 누릅니다.
Windows 10을 사용하시는 경우 사진은 준비를 못했는데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으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그럼 여기서 빨간색 네모 박스로 표시한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릅니다.
그럼 위와 창이 뜰텐데 여기서 "환경변수"를 누릅니다.
그럼 이렇게 환경변수 창이 나오는데요. 우선 JAVA_HOME을 설정해야하기 때문에 밑의 시스템 변수에서 "새로 만들기"를 누릅니다.
이렇게 창이 뜨면 변수 이름에는 "JAVA_HOME"을 변수 값에는 JDK를 설치한 위치를 입력해주셔야 하는데 앞서 설치할 때 선택한 위치와 기본 설정대로 설치했다 해도 자바의 버전에 따라 위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C:\Program Files\Java\jdk1.8.0_144"를 입력했습니다.
그 다음 시스템 변수를 찾아보면 Path라는 변수가 보일텐데 선택 후, "편집"을 누릅니다(Path 변수가 없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 혹시나 없다면 위와 같이 "새로 만들기"를 누릅니다).
그리고 변수 값의 제일 앞에 "%JAVA_HOME%\bin;"을 입력합니다. %JAVA_HOME%은 바로 위에서 설정한 변수 값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사실상 "C:\Program Files\Java\jdk1.8.0_144/bin;"을 입력한 것과 같지만 이렇게 하는 이유는 관리의 용이성 때문입니다. 그리고 bin 뒤에 ;(세미콜론)을 반드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자바의 환경변수 설정이 완료됐고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윈도우 키 + R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뜰튼데 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이렇게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될텐데 "java -version"을 입력해 봅니다. 위 사진처럼 설치한 자바의 버전이 제대로 출력되면 자바의 설치와 환경변수 설정이 제대로 된 것이고, 아니라면 어딘가 잘못된 것이므로 처음부터 천천히 다시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책 추천 - 이것이 자바다, 자바의 정석 등 5권 (0) | 2017.08.09 |
---|---|
부산 사람이 추천하는 부산맛집블로그 (1) | 2017.08.08 |
등기부등본 발급처 - 인터넷/무인발급기 이용 방법 (0) | 2017.08.08 |
무료 CD 굽는 프로그램(CD Burner XP)을 이용한 CD굽는방법 (0) | 2017.08.08 |
포토샵 같은 무료 그림 편집 프로그램 추천 - 픽픽(PicPick) (0) | 2017.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