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멀 웨어가 무엇일까요? 네이버 IT 용어사전에 의하면 "바이러스나 트로이 목마와 같이 시스템에 해를 입히거나 시스템을 방해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소프트웨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요. 한마디로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바이러스, 악성코드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컴퓨터에 여러 악영향을 끼칠 목적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죠. 어느 날 갑자기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이상한 광고가 뜰 때 이를 의심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백신으로 검사를 해도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죠. 그래서 멀웨어만 전문적으로 제거하는 프로그램인 멀웨어 제로 킷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바이러스 시즌 제로 2라는 네이버 카페에서 만든 건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멀웨어 제로 킷 다운로드


위 링크를 들어가시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 내려받기를 누르셔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받으신 압축 파일의 압축을 푸시면 위와 같이 파일이 구성돼 있을텐데요. 1~6번의 문서를 한 번씩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앞의 문서들을 통해 주의사항을 다 숙지하셨다고 생각하고 간단하게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mzk 폴더에 들어가면 위 사진과 같이 mzk.bat이라는 파일이 있는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창이 뜨면서 스크립트를 초기화하는 동안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초기화가 완료되면 주의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창이 나오는데요. 간단히 정리하면 검사 중에 재부팅이나 블루 스크린이 발생할 수 있으니 중요한 작업은 종료해주시기 바라며, 이왕이면 안전 모드에서 실행하는 것을 권장하고, 백신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숙지하셨으면 예를 눌러 진행합니다.



그럼 또 창이 뜨는데요. 효과적인 제거를 위해 Windows 탐색기를 종료하겠다는 창입니다. Windwos 탐색기를 종료하면 바탕화면의 아이콘이나 작업 표시줄 등이 안 보이게 되는데요. 확인하시고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검사가 실행됩니다. 환경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다른데 평균 2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그 정도 되는 거 같습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확인을 누르시면 진단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모장으로 진단 내역 보고서를 확인해서 어디에 문제가 있고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멀웨어 제로 킷은 백신처럼 모든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를 검사하는 백신이 아니라 멀웨어만 전문적으로 제거하는 일종의 보조 수단임을 꼭 명심하셔야 하며, 잘못된 사용으로 인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반드시 주의사항을 숙지하신 후에 안전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